카테고리 없음

중대재해처벌법과 핵심 내용 바로 알기

hrdpower 2024. 11. 1. 16:34

중대재해처벌법은 2024년 1월27일부터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모든 기업과 사업장을 대상으로 적용되었습니다.

 

중대재해처벌법이란 기업의 중대산업 재해를 예방을 목적으로 하여 사고 발생 시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되 미리 예방적 차원에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갖추고 지속적으로 이행할것을 의무화하는 내용입니다.

중대법 바로 알기_안전보건공단

중대산업재해는 산업재해 발생으로 사망자 1명 이상, 또는 동일한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, 또는 동일 유해요인으로 직업성 질병자가 1년 내 3명 이상일 때 해당됩니다.

 

이러한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는 처벌을 받는데요. 사망시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 벌금으로 형사처벌이 됩니다.

사업장 및 기업이 법인의 경우 양벌규정까지 더 무거운 처벌이 있기에 안전상의 많은 주의와 보호 조치가 필요합니다.

 

안전보건관리체계는 기업 및 사업장 내 일하는 곳곳의 유해, 위험요인을 찾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이행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.

중대법 바로 알기 안전보건관리체계_안전보건공단

 

좀더 활동적인 측면으로는 안전과 보건의 관리 목표를 갖추어 기업 및 사업장 내 전담조직을 구성한 후 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,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해결 조치와 점검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한다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.